Lymphocyte는 dynamic하다. Immune response, imunourvelliance, migration, extravasation 등 다양한 측면에서 “sphere”에 가까운 형태를 수시로 변화시킨다. 세포의 표면 역시 유동적이며 다이나믹하게 변화한다. 면역세포의 표면에는 microvilli라는 다량의 미세한 액틴 구조물이 뻗어있는데 lymphocyte에서의 microvilli의 정확한 기능은 여전히 unclear하다. 다만 현재까지는 항원의 인식과정에서 항원표지세포의 peptide에 대한 sensing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고, lymphocyte가 extravasation할 때 rolling 및 crawling을 하게 되는데 이때 microvilli의 끝에 L-selectin과 같은 ingegrin이 위치함으로써 endothelial cell의 adhesion molecule과 쉽게 결합할 수 있게 한다는 보고가 있다. 즉 수많은 낚시대에 미끼를 끼워 던져놓듯 일종의 trapping을 위한 수단으로 microvilli를 많이 만들어내고 그 끝에 필요한 단백질들을 위치시킴으로써 보다 sensitive하고 rapid한 response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실에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T lymphocyte의 microvilli가 항원 표지세포와의 contact-dependent하게 elongation 되어 끊어져나가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Membrane-originated extracelluar vesicles (MoEV)라고 명명하였다.
특히 이러한 MoEV가 TCR microcluster의 형성과 움직임을 어떻게 조절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동시에 MoEV의 기능규명을 위해 MoEV를 in vitro에서 분리하는 법을 구축하고, microvilli structure에 enrichment 되어있는 단백질들을 LC/MASS 및 deep sequencing 등을 통하여 주요 단백질 및 small RNA 등을 동정하고자 한다.
또한 앞으로 진행될 연구는 MoEV의 존재를 two photon microscopy를 통하여 in vivo에서 규명하는 것이고 T lymphocyte로부터 유래된 MoEV가 target이 되는 다른 면역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나아가 분리된 MoEV를 질환 모델에 주입하였을 경우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면역시스템의 조절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지 여부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